저공해차량 확인방법 및 혜택 2022 총정리


저공해차량 확인방법 및 혜택을 알아두어야 하는 이유는 정부로부터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주차장 할인, 세금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지만 아쉽게도 혜택을 모든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저공해차량 소유주 및 정보를 알고 있는 분에게만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부터 저공해차량이 무엇인지, 저공해차량 리스트, 저공해차량 기준, 저공해차량 확인방법, 저공해차량 혜택 등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공해차량이 무엇인가?

쉽게 표현하면 이렇습니다. 일반차량과 달리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거나 대기오염을 시키는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차량들을 말합니다. 정부에서는 저공해차량을 구분하기 위해서 3가지 기준으로 자동차를 저공해차량으로 지정하였습니다.

  1. 제 1종 저공해차량 :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 등과 대기오염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는 자동차
  2. 제 2종 저공해차량 : 하이브리드자동차 중 대기오염 물질을 일정 기준 이하로 배출하는 자동차
  3. 제 3종 저공해차량 : 휘발유, LPG 자동차 중 대기오염 물질을 일정 기준 이하로 배출하는 자동차

이처럼 1종부터 3종까지 저공해차량을 구별해 두었으며 현재 제가 운행하고 있는 차량은 경유차량으로써 정부에서 기준해둔 저공해차량에 속하지 않습니다.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신청하기


저공해차량 할인 혜택

정부에서 대기오염의 주범인 자동차를 저공해차량으로 많이 바꾸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 보입니다. 대표적인 저공해차량 할인 혜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공해차량 세제 감면 혜택

저공해차량 인증, 온실가스 배출 기준, 전기자동차 보급 대상 평가에 따라서 규정을 미충족할에는 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소 자동차더라도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구매 전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발바니다. 자동차 구매는 상당히 큰 세금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기자동차는 최대 460만원,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최대 270만원, 수소연료전지자동차는 최대 720만원이 세금으로 감면이 됩니다.

서울시 통행료 면제

저공해 차량은 서울시의 남산 1호, 3호 터널의 혼잡통행료를 전액 면제해줍니다. 하지만 달리 이야기해보자면 서울시는 노후경유차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어 경유차량을 운행하고 계시다면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영주차장 할인 혜택

지자체별로 공영 주차장 요금이 다르겠지만 저공해차량은 주차장 또한 할인이 들어가게 됩니다. 아쉽게도 한도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1일 1회 3시간 동안 주차요금이 할인되니 운행을 할 시에는 고려하셔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3시간이면 지자치별로 금액이 크게 상이하지는 않겠지만 50% – 80%까지 할인 혜택을 얻을 수 있으니 정말로 좋은 혜택인 것 같습니다.

저공해차량 구입 국비 지원★★★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괜찮은 메리트로 작용되며 솔직히 저공해차량 구매 시 할인 혜택이 없다면 구매하기 정말로 부담스러울 정도의 가격입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국비 지원을 공식적으로 지원해주는 최대한 많은 국비지원금을 받으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전기자동차 : 최대 국비 지원금 1400만원
  • 하이브리드 자동차 : 최대 국비 지원금 500만원
  • 수소연료전기자동차 : 최대 국비지원금 2750만원

정말로 다양한 금액이지만 수소연료전기자동차의 국비지원금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국비지원금을 받더라도 정말 비싼 가격이라 선뜻 나서지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저공해차량 확인방법

정말로 간단합니다. 아래 무공해차 통합누리집(링크)에 접속하셔서 내차 저공해 확인을 클릭하시면 저공해차 확인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차량 등록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셔서 저공해차량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공해차량 확인하러 바로가기


저공해차량 확인방법

사진에서 보시는것과 같이 2020년 4월 3일부터는 경유를 연료로 하는 자동차는 저공해차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배출가스 인증번호

배출가스 인증번호를 확인하기 위해서 자동차제작자가 자동차를 양산 판매하기 전에 일정기준에 맞게 배출가스를 배출 유지 할 수 있는지 환경부로부터 인증받게 되는데, 이때 차종별로 배출가스 인증번호가 부여됩니다.

차량별로 배출가스 인증번호 확인하는 방법이 다르지만 운전석 앞유리에 각인되어있거나 운전석 문 안쪽에 스티커로 붙여있기도 합니다. 쉽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