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방법 2022 최신버전


실업급여 신청방법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한다는 것은 다니던 직장에서 본인 의사로 퇴직이 아닌 다른 사유로 인해 퇴직(실직 등)을 했을 경우 재취업 기간 동안 생계를 위한 실업급여를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지금부터 실업급여 신청기간, 조건, 신청 신청방법 등 정말 자세하게 2022 최신버전으로 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로서 실업급여는 크게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실업급여는 실업에 대한 위로금이나 고용보험료 납부의 대가로 지급되는 것이 아닙니다.
  • 실업급여는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한 사실을 확인(실업인정)하고 지급합니다.
  • 실업급여 중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이 경과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더 이상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실업급여란?


실업급여 조건(지급대상) 및 지급절차

이번에 실업급여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정말 열이 났습니다. 정말 어려운 기간이고 힘든일을 겪은 사람들에게 실업급여 조건 이라는 이름표를 달아서 누군 받을 수 있고 누구는 받을 수 없도록 해놓은 것이 참으로 안타까웠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주면 좋겠지만 또 그런것이 아니기 때문에 답답하기만 했습니다. 아래에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조건(지급대상)

  • 이직일 이전 18개월간(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일 것
  •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포함)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 일 것(이직 사유가 법 제58조에 따른 수급자격의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할 것)

위 4가지가 실업급여의 수급 요건(고용보험법 제40조)이며 정말 저로써는 단어가 너무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결론은 이렇습니다. 기본적으로 6개월의 조건만 갖춘다면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실업급여 지급절차

생각보다 까다로운 절차에 놀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아래 절차를 지키셔서 꼭 실업급여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나 플로우차트로 보기 원하신다면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지급절차 쉽게 확인하기

  1. 실업상태인 경우 : 실업급여의 수급기간의 이질일의 다음날부터 12개월이내이므로 이직 이후 지체 없이 실업의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2. 구직등록 : 본인이 직접 워크넷을 통해 신청하여야 합니다.
  3.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방문 : 수급자격 신청교육은 고용센터 방문없이 온라인을 통해서도 수강이 가능합니다.
  4. 수급자격인정 신청하기 : 4단계에서 실업급여 신청불가 또는 신청이 판정됩니다.
  5. 구직활동 

실업급여 신청방법

지금까지 알아본 결과로는 퇴사 후 실업급여는 왠만해선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업상태가 증명되어야 급여를 신청 할 수 있는 것은 기본이기 떄문입니다. 우선 실업상태 증명을 위해서는 고용주측에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것들이 보통 퇴사 후 1주일 이내에 처리가 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실업급여 지급절차에 잘 맞추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워크넷 구직등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직등록 워크넷 신청하기

우선 워크넷에 방문하신 후 아래 사진을 확인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워크넷 구인구직

우선 워크넷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간단하게 가입을 해주신 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아닌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그렇다고 다른 것은 없습니다. 본인인증을 한 뒤 구직회원 전환으로 넘어가주시면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들을 작성하면 좋지만 실제로 중요한 내용들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알게 된 것은 전국민 대상으로 가능하다는 점과 신청을 위해선 까다로운 절차가 있다는 것 그리고 아직까지 이런 제도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회생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이런일이 발생되면 안되겠지만 만약의 경우 좋은 정보를 알게 된 것이 저에겐 또 하나의 정보로 남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