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자격증 비용 및 국비지원 취득 방법


지게차 자격증 비용 및 국비지원 취득 방법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예전과 달리 많은 사람들이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서 누구나 하나쯤 더 자격증을 가질려고 노력하는 것이 기본이 되었습니다. 취직을 위해선 많은 젊은 층에선 많은 종류로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이번에 지게차 자격을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사실 유튜브를 보면 여성 지게차 운전원들도 많아졌고 요즘은 국비지원을 받아서 지게차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도 많다고 합니다. 하여 이제는 여러분들이 쉽게 쉽게 돈아껴가면서 자격증을 쉽게 취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게차 자격증 비용

지게차 자격증 비용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지게차 종류가 어떻게 있는지부터 아셔야합니다. 간단하게 2가지 종류로 나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게차 3톤 미만
  • 지게차 3톤 이상

이렇게 2가지로 분류되고 있으며, 쉽게 이해하시길 1종보통, 2종보통 등등 운전면허증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지게차도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기 교육 및 실습을 받으셔야함을 아셔야합니다.

참고로 요즘엔 지게차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우대로 취직도 잘된다고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게차 자격증 비용

지게차 3톤 미만

이제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3톤 미만 자격증을 취득 시에 조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게차 자격증만 보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종 보통 운전면허증이 필수적으로 있으셔야 취득이 가능하다는 것을 아셔야합니다.

그렇게되면 시험없이 12시간의 교육 후 3톤 미만 지게차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할 일은 구청 또는 시청으로 가셔서 “운전면허증, 이수증”을 보유하신 후 방문하시면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를 발급받으 실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여러분들은 현장에서 지게차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발급 전에 지게차를 운전하시면 무면허운전이 된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지게차 3톤 이상

이제 여러분들은 3톤 미만의 자격증을 운전면허증으로만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배우셨습니다. 그러면 이제 여러분들이 할 일은 3톤 이상을 취득하는 것인데 사실 3톤 이상의 경우 아무나 취득할 수 없는 것이 시험이 필요하기에 그렇습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존재하며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을 받으셔야 취득이 가능하십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하지만 간혹 만만하게 보셨다가 탈락하시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필시기험 과목 :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 관리
  • 실시시험 과목 : 지게차 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
지게차 자격증 비용

역시 나라에서 발행하는 자격증 시험일 경우 문제 은행제가 나올 가능성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여 과년도 문제를 많이 보신다면 합격의 문턱에 한발짝 올라가 있는 것이나 다름 없기에 조금만 공부하시면 문제없어 보입니다. 그렇지만 실기시험은 다릅니다.

적당히 내가 잘하겠지라는 생각으로 했다가는 큰일납니다. 그러니 꼭 학원 등에서의 연습이 필수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한번 떨어지셨다고해서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상시시험처럼 지게차 자격증 시험은 한달에 2~3회 있으니 빠르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 받고 지게차 자격증 취득하기

혹시라도 비용이 걱정되서 자격증 취득에 망설이고 계신가요? 이제는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예전과 다르게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국비지원이라는 시스템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혹시라도 아직도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위 항목으로 가셔서 바로바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비용이 크지는 않지만 쓸때없는 비용은 줄이는게 가장 현명한 것이라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립니다.

  • 지게차 자격증 비용 필시시험 : 14,500원
  • 지게차 자격증 비용 실기시험 : 25,200원
  • 자격증 발급 비용 : 3,100원

약 4만원을 아낄 수 있으니 꼭 내일배움카드로 자격증 취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