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지급 조건 및 기준 2022 최신판


주휴수당 지급 조건 및 기준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이슈되는게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해 노동자 등이 힘들어하는 세상인데 어떻게하면 내 권리를 지킬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지금부터 주휴수당 지급 조건,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 계산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 이란?

진짜 쉽게 표현하면 노동의 대가로 받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조금 고급스럽게 이야기하자면 근로계약서를 작성합니다. 1주동안의 근무일수를 모든 채운 근로자에게 1일 유급주휴일을 부여합니다.

주휴수당 노동자 사진

이때 주휴일에는 근로를 하지는 않지만 1일분의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 주 5일 근무로 월, 화, 수, 목, 금요일까지 일하고 있으며 토, 일요일은 유급휴일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주휴수당 조건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노동시간이 적어도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를 해야하며 1주일 만근(개근)을 하셔야 합니다.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혹시나 여러분들이 지각, 조퇴 등인 사유가 발생한다면 지급받기 어렵겠죠?

회사를 다니고 있거나 알바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겠지만 일주일만 일하고 주휴수당 받기위함은 아닐것이라 생각됩니다. 계속적으로 근무를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자 그럼 이런 분들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단기알바로 2~3일 업무를 진행하는 분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법

2022년 최저임금은 시간당 9,160원이며, 복리후생비(식대, 교통비 등) 및 시간외 근로수당, 연차수당등은 반영되지 않은 금액이며 회사규정에 따라 주휴수당도 다르기 때문에 실제 주급/월급과는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참고용으로만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휴수당 포함 시급

일을 했다면 정당한 대가로 받아야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정리하면서 정말로 시급에 대해서 제대로 알았고 혹시나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정확한 개념을 가져가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 2022년 최저 임금 = 9,160원
  • 8시간 주 5일 근무 적용 (209시간) = 1,914,440원
  • 주휴수당 포함 시급 (월급 / 174시간) = 11,002원

이렇게 간단하게 나옵니다. 저도 머리가 좋은 편은 아니라서 일일이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했지만 머리가 좋은 분들이라면 금방 이해가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주휴수당 포함 시급에 대해서 간단한것이지만 작성하게 된 계기는 아직도 많은 업주들이 정확한 시급을 쳐주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 주휴수당 포함 시급 참고 도메인

2022년 최저임금

위에서도 한번 언급했듯이 최저임금은 9,160원입니다. 이제 시급 1만원시대가 다가오는 것 같네요. 예전에도 느꼈지만 시급이 높으면 좋은 점은 역시 적은 시간에 돈을 많이 버는 것이지만 아쉽게도 그만큼 일자리가 줄어든다는게 현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