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범칙금 조회방법 24시간 파헤치기


교통범칙금 조회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과 달리 범칙금의 비용이 상당해서 조심하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보기 일수 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아직도 자동차 스피드에 열을 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꼭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교통범칙금 이란?

우선 교통범칙금이란 도로교통법에서 정한 범칙행위를 했을 경우 도로교통법에서 정한 범칙금을 부과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편안합니다.

보통 우리가 운전을 하게 되면 과속카메라, 신호위반 카메라, 암행차 등등에 의해 단속을 당하게 되는데 이때 범칙금 납부 통지서를 받게 됩니다. 제 경험상 아직까진 교통범칙금은 과속카메라, 신호위반 카메라가 다였지만 요즘은 암행차도 많이 걸린다고 하니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과태료란?

과태료는 교통 법규 위반에 대해서 벌금이나 범칙금과 달리 형벌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 결과적으로 과태료는 무인단속, 범칙금은 교통경찰에 의한 단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또 다른 유익한 정보


경찰청 민원 사이트를 통한 확인방법

경찰청 민원 사이트를 이용하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법률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아래 서비스도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4가지 방법도 존재하니 조회 및 신청을 제대로 확인하신 후 신청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각 내용과 관련하여서도 관련 된 내용도 링크로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청 민원사이트 바로가기


범칙금 조회 방법 절차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절차도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솔직히 너무 쉬워서 작성할까 말까 고민도 했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서 이렇게 블로그로 들어오신 것 같아서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경찰 민원 사이트 바로가기(https://www.efine.go.kr/main/main.do)

실제로 경찰청교통민원24를 방문하게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보면 최근단속내역 조회, 무인단속 통지서 발급 조회,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 인터넷 납부 지원, 이의신청 등등등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와있습니다. 오늘은 교통범칙금 조회방법이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납범칙금 조회 클릭

미납범칙금 조회를 클릭하면 최근 단속 또는 교통범칙금을 내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을 왜 해야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범칙금을 잊으신 후 내지 않고 법적으로 통지서를 받고 납부하게 되면 범칙금이 상향 조정되어 있을 뿐 아니라 벌점까지 부여되어 운전자로써 문제가 됩니다.


미납범칙금 조회 준비물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평소에 사용하고 계신 공인인증서를 이용한다면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필요하고, 개인정보기 때문에 본인 것을 필요로 함을 알려드립니다.

혹시나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이곳에서 확인하시면 되고 꼭 모바일로 접속하신 후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에서는 지문인증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