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2022 최신판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맞혀서 더욱 건강에 관심이 많아진 이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로 모든 혜택을 받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 정리하면서 우리나라 복지가 정말로 잘되어 있구나 생각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나 우선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역가입자, 피부양자, 직장가입자, 의료급여 수급자가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올해는 2022년으로 출생연도가 짝수인 만 19세 ~ 64세 분들이 대상자임을 미리 밝힙니다.

  1. 지역 세대주
  2. 직장 가입자
  3. 만 20세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4. 만 19세 ~ 6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

국민건강보험

해가 바뀔 때마다 대상자가 바뀜을 알려드리며 매년 홀수, 짝수를 잘 기억해두셨다가 대상자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우선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간략한 대상자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역세대주, 직장 가입자 등등 이제부터는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상세하게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위에서 알려드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하시면 공동, 금융 인증서 등록을 하라고 나옵니다. 이러면 여러분들이 개인으로 등록하신 후 다음 절차를 따라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동인증서 등록화면

이렇게하면 여러분들이 원하는 결과값이 나옵니다. 너무 간단해서 더 쉽게 설명드릴 것도 없습니다. 절차를 간단하게 다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방문
  2. 건강검진 대상조회 클릭
  3. 공동인증서 등록 후 로그인
  4. 결과 값 확인

검진기관 찾기

우선 여러분들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통해서 확인을 하셨다면 이제는 검진기관을 찾으신 다음에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방법은 정말로 간단합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검진기관 찾기를 들어갑니다.

이렇게 여러분들의 해당되는 지역으로 검색하시고 원하는 것을 체크하신 다음 검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간암, 폐암 또는 암건진(전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여러분들이 해당하는 지역을 지도와 함께 위치, 전화번호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손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모바일 조회

컴퓨터를 할 여력이 안된다면 모바일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The건강보험 앱을 설치 하시고, 건강IN 탭을 클릭하세요.

똑같이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하시고, 검진대상자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건강검진 실시안내

건강검진을 할 때에도 간단한 절차가 존재합니다. 아래를 숙지하신 후 꼭 절차대로 진행해주시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상자 선정 및 검진표 수령

  1. 대상자 선정(국민건강보험공단) :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20세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20세 ~ 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이며 매 2년마다 1회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합니다.
  2. 건강검진표 발송 및 수령(국민건강보험공단) :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중 지역가입자, 직장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주민등록 주소지로 우편을 발송해줍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일반건강검진 대상 여부가 소속 사업장으로 통보됨을 알려드립니다.

검사항목

공통 검사항목을 먼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진찰, 상담,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혈압측정
  • AST(SGOT), ALT(SGPT), 감마지티피
  • 공복혈당
  • 요단백, 혈청 크레아티닌, 혈색소, 신사구체여과율(e-GFR)
  • 흉부방사선촬영
  • 구강검진

성, 연령별 검사항목은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과 확인

일반건강검진 후 15일 이내 검진기관에서 문진표에 작성한 주소지로 발송해줍니다. 건강위험평가(HRA)도 함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건강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기 바라며, 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물론 물, 커피, 우유, 담배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되도록 오전 중에 검진을 받되, 오후에 검진받으실 분은 검사 전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검진 시 검사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