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발급방법 2가지 알아보기


보건증 발급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의 경우 식품제조업, 위생 분야에서 근무하려는 분들은 100% 있어야 합니다. 흔히 패스트푸드 등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에도 필요한 것이라 많은 분들이 궁금해합니다.

지금부터 보건증 발급방법 2가지 중 인터넷 발급방법 및 직접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발급방법

위에서 언급했듯이 식품, 유흥분야 관련 법령에 따른 건강진단 항목에 따라 검사실시, 결과서를 발급 받는 것입니다. 하여 식품, 유흥업 종사자는 대상자이며 발급방법을 아래의 절차데로 차례대로 하셔서 쉽게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신청 및 검사 : 보건소 방문, 신청서 작성 및 신분증 제시 후 검사 실시(결과 약 5일 소요)
  • 발급 : 오프라인, 온라인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다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보건증 발급방법

아시다시피 오프라인은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는 코시국, 즉 코로나로 인해서 보건소 방문 발급이 어려워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언제 코로나가 없어지고 다시 발급이 가능할지는 모르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건증을 발급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알아야하며 보건소, 병원,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보건증 발급 받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곳 검색

위 링크를 보시면 여러분들이 발급이 필요한 보건증을 받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곳을 검색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건소와 병원 검사항목은 거의 비슷하지만 아무래도 검사비용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왠만해선 보건소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온라인 보건증 발급방법

우선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이든 검사를 받아야하는 것은 같기 때문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가격면에서 보건소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보건소를 기준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보건소 방문 : 보건소의 비용은 3천원이며, 만약 간염까지 추가 검사를 원하신다면 추가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방문해서 간단한 신청서 작성하고 검사만 하면 되니 더이상의 내용은 작성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G-Health 공공보건포털 접속 : 보건소에서 방문하여 검사를 맞쳤다면 약 3주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그 이후에 G-Health 공공보건포털 접속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3. 제증명발급 받기 : G-Health 공공보건 포털에 접속하시면 온라인 민원서비스 > 제증명발급 탭으로 이동하셔서 간단한 본인인증 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온라인 민원서비스 > 제증명발급 후 간단한 본인인증을 하면 온라인 제증명 발급시스템으로 이동됩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건강진단결과서를 출력하시면 완료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2022 최신판 총정리 : 돈벌어가세요


보건증 발급 준비물

보건증 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과 발급비용만 있으면 됩니다. 아직 미성년자라면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여권, 학생증으로도 가능하면 그것도 어렵다면 부모님과 동행하셔서 보건증 발급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준비물 : 신분증 및 발급비용

보건증 검사항목

건강진단결과서 작성, 폐결핵 검사,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장티푸스 검사 등 보건증 발급 검사항목은 위와 같으며 검사시간은 약 10분정도 소요됩니다.

  • 건강진단결과서 작성
  • 폐결핵 검사 : 흉부 엑스레이 촬영
  •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 양손 확인
  • 장티푸스 검사 : 검체 채취 면봉